발 마사지를 할 때 주의할 점!

발 마사지를 할 때 주의할 점!
발 마사지는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고, 면역력을 높여주며,
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등의 여러 가지 효과가 있는데요.
발 마사지를 할 때 알아두면 좋은 몇 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.
마사지 순서는 왼발에서 시작해서 오른발을 하는 게 좋아요.
심장 반사구가 위치한 왼발을 먼저 마사지함으로써
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거예요.
식후 1시간 내에는 하지 않아요.
만성소화불량인 경우에는 식후 30분 이내에 마사지를 하지만,
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식후 1시간 이후에 해야 발 마사지의 효과가
소화에만 집중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.
목욕이나 족욕을 한 다음에는 더 효과가 커져요.
20분정도 족욕을 한 다음에 발 마사지를 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고
근육이 이완되며, 피부가 부드러워져서 마사지의 효과가 극대화돼요.
같은 곳을 5분 이상 누르지 않는 게 좋아요.
너무 세게 하면 발목이 붓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,
처음에는 부드럽게 4~5초 동안 지긋하게 눌러서 마사지하고,
여러 부위를 돌아가며 마사지하는 게 더 좋아요.
상처나 고열, 수술 직후엔 마사지를 안 하는 게 좋아요.
마사지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면 상처가 덧날 수 있어요.
다만 상처가 모두 아물었을 때 회복을 위한 마사지는 괜찮아요.
임신 초기나 생리량이 많은 경우에는 주의해야 돼요.
임신 중기 이후의 마사지는 임신중독증, 임신성 당뇨,
임신성 정맥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.
또한 마사지를 하면 생리량이 더욱 늘어날 수 있으므로,
생리량이 많은 경우에는 피하는 게 좋아요.
편안한 옷을 입는 게 좋아요.
꽉 조이는 옷을 입으면 혈액순환이 방해될 수 있어요.
마사지 이후에 술, 담배는 좋지 않아요.
술과 담배, 커피 등의 카페인 음료는 마사지로 인한 노폐물의 배출을
방해할 수 있어요.
마사지 후에는 30분 이내에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게 좋아요.
마사지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해졌을 때 물을 마시면 혈액이 묽어져
혈액순환이 더욱 촉진되므로, 신장에서 노폐물을 거르는 작용이 더욱 증진돼요.